본문 바로가기
오류 찾기

마음의 가난

by 오류정 2019. 1. 21.
반응형


(이미지 출처 : Google)

마윈은 세상에서 같이 일하기 가장 힘든 사람은 가난한 사람이라고 말한다. 작은걸 하자하면 돈 못번다 얘기하고 큰 걸 하자하면 돈이 없다하고 새로운 걸 하자하면 전문가가 없다는 사람들을 두고 하는 말이다.

이들에게 공통점이 있다. 구글이나 포털에 물어보기 좋아하고, 친구들에게 의견 듣기를 좋아하고, 스스로 대학교수보다 많은 생각을 한다고 자부하지만, 제대로 하는 일은 하나도 없다는 것이다.

마윈이 말하는 가난은 마음의 가난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자존감이 낮은 사람이다. 가난한 자들은 완벽주의자다. 그들에게는 항상 일을 시작하지 말아야 할 천가지의 이유가 있다. 본인이 일을 해야하는 경우나, 이미 일이 시작된 경우에는 달성 불가능한 이상적인 목표를 설정한다. 그래야 실패해도 내 탓이 아닌게 되기 때문이다. 자존감 낮은 사람은 내 탓이 생기면 스트레스로 자아가 무너져 버리기에 그런 이해 안되는 행동을 한다.

이런 사람이 조직에 하나 있으면 온갖 부정적인 말들을 쏟아내면서 조직의 사기 전체를 바닥으로 끌어내린다. 둘 있으면 세력을 형성하고 일하는 조직을 정치하는 조직으로 변모시킨다. 가난한 사람은 스스로 성취를 만들 자신이 없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크기 때문에 사람을 공격하여 감정을 소모시키고 자신과 같은 수준으로 끌어내리는 것에 몰두한다.

가난은 나랏님도 구제 못한다는 말이 있는데, 마음의 가난이 정말 그렇다. 낮은 자존감은 본인이 스스로 깨닫고 고치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다. 옆에서 아무리 말해줘도 소용없다. 보통은 끝까지 자기합리화로 외롭게 인생을 살거나, 비슷한 부류끼리 만나 남을 헐뜯는게 유일한 낙이며 그들이 인생을 살아가는 방법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