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류 찾기/글쓰기

후회할지 알면서도 예전과 같은 행동을 반복하는 이유

by 오류정 2023. 4. 1.
반응형

후회할지 알면서 예전과 같은 행동을 반복하는 이유는 하나다.  

공자는 '궁즉변 변즉통 통즉구 (窮卽變 變卽通 通卽久)' 했다. 궁한 사람은 변하고 변하면 통하고 통하면 오래간다고. 궁함은 바로 절실함이다. 절실한 사람은 변할 수밖에 없다. 당장 자신 앞에 닥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수를 동원하기 마련이다. 결국 절실한 사람만이 변할 수 있다는 말이다.  

환자는 병원을 찾는다. 병을 고치기 위해서다. 그런데 병이 나으면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간다. 그리고 다시 아프면 병원을 찾는다. 대부분이 이런 패턴이다. 한데 중증으로 병원을 찾은 이는 아마 다를 것이다. 중증 치료를 위해 수술을 하고 회복하는 과정의 힘듦을 경험한 이는 결심할 것이다. 다시는 병원에 오는 일을 만들지 않겠다고.

나에겐 후회할지 알면서 예전과 같은 행동을 반복하는 2가지가 있다. 다이어트와 담배다. 이번 생에 꼭 해결해야 할 나의 숙제다. 건강을 위해 다이어트를 결심하고 관리할 땐 상태가 차츰 좋아진다. 그러다 어느 순간 다시 예전으로 돌아간다. 건강이 안 좋아 금연을 시작하다가 잠깐 정신줄을 놓으면 다시 원점으로 돌아간다. 원점으로 돌아가는 이유는 절실하지 않기 때문이리라.   

절실한 이유를 찾는 이만이 악순환의 고리를 끊을 수 있다. 만약 악순환의 고리를 끊지 못했다면 아마도 '지금 절실하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현재 닥친 문제가 다른 것들에 비해 중요하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변해야 할 절실할 이유를 찾는 이만이 변한다. 절실함이 변화의 필수 조건이라면 변해야 할 이유는 충분조건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