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류 찾기/글쓰기

배우 박신양이 들려주는 힘든 시간을 견디는 방법

by 오류정 2023. 5. 30.
반응형

배우 박신양이 스타 특강에서 들려준 힘든 시간을 견디는 방법에 대한 글이다. 이야기는 박신양의 러시아 유학 시절로 시작한다. 러시아 유학길에 오른 박신양은 첫 해가 너무 힘들었다고 이야기한다. 그래서 러시아 선생님에게 말을 배워 선생님께 이렇게 질문했다. 

"선생님, 나는 왜 이렇게 힘든가요?"

박신양의 대답을 들은 선생님은 대답 대신에 시 한 권을 주셨다. 이 시는 어떤 철학자가 쓴 시인데 이걸 공부해서 오라고 당부하셨다. 그 시집에 담긴 내용은 이랬다. 당신의 인생이 왜 힘들지 않아야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그 시를 공부한 박신양은 큰 깨달음을 얻었다. 지금까지 살면서 한 번도 그런 생각을 해본 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우리의 인생은 행복하고 힘들지 않아야 한다는 그 생각이 사실은 불행하다는 생각의 원인이었던 것이다. 

힘들면 우리 인생이 아닐까? 그렇지 않다. 힘든 인생도 우리의 인생이다. 잘 생각해 보면 힘들 때와 힘들지 않을 때의 비율은 얼마나 될까? 아마 거의 50대 50일 것이다. 조금 더 생각해 보면 즐거울 때보다 힘들 때가 더 많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그 힘든 시간들을 사랑하지 않으면 나는 나의 인생을 사랑하지 않는다는 뜻이 된다. 그러니 힘든 시간도 사랑할 줄 아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삶은 고난의 연속이다. 매일 행복할 수는 없다. 만약 당신이 매일 행복하고 싶다면 방법은 한 가지다. 바로 고난의 시간도 행복하다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힘든 시간을 견뎌내는 유일한 방법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