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류 찾기/글쓰기

소통이 안 되는 이유

by 오류정 2023. 6. 10.
반응형

소통이 안 되는 이유는 자신이 하고 싶은 것만 이야기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모두 이기적으로 이야기하는 경향이 있다. 글을 쓸 때도, 말을 할 때도, 자신이 이야기하고 싶은 거에 대해서만 생각한다. 다른 사람이 궁금해하거나 들어야 하는 내용에 대해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면서 소통이 안 된다며 불평한다. 

누군가에게 사과하는 상황을 생각해 보자. ”내가 그렇게 말해서 정말 미안한데, 내 생각은 이랬어. 그리고 나를 화나게 했던 네 이전 행동들이 내가 그렇게 못된 말을 하도록 한 것 같아.”

이렇게 말하는 게 낫다. “그렇게 말해서 진심으로 미안해.”

직장에서 피드백을 주고받을 때도 마찬가지다. "당신은 훌륭한 일을 정말 많이 하고 있고, 내게도 물론 여러 단점이 있어요. 인생은 원래 어렵고 예측할 수 없다는 것도 알아요. 하지만 나는 당신이 우리가 맡긴 프로젝트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 주었으면 합니다. 만약 더 노력하기 힘들다면, 업무성과 관리 대상자 목록에 당신을 올릴 수밖에 없어요."

이렇게 말하는 게 낫다. "당신이 빠르게 개선해야 할 한 가지가 있습니다. 핵심 과제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세요."

약속을 바꾸려고 할 때도 그렇다. "약속을 바꿔야 할 것 같아. 미안해. 일도 많고 바이러스 때문에 완전 엉망진창이야. 점심 약속을 하나 베이커리로 바꿔야 할 것 같아. 대신 내가 사도록 할게."

이렇게 말하는 게 낫다. "점심 약속 장소 하나 베이커리로 바꾸자. 내가 살게."

겁쟁이들이 문장 속으로 숨는다. 사과할 때, 피드백을 주고받을 때, 약속을 바꾸려 할 때 이제부턴 핵심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연습을 해보자. 소통의 시작은 듣는 사람이 무엇을 필요로 하고 무엇을 원하는 지를 생각하는 것에서 시작한다는 것을 기억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