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류 찾기/독서

가족, 친구, 연인, 직장에서 상처받았다 말하는 사람들에게 이제는 자신을 지키며 살아가도록 돕는 심리 처방과 해결책 <<혼자 잘해주고 상처받지 마라>>

by 오류정 2023. 4. 8.
반응형
● 한 줄 정리 : 가족, 친구, 연인, 직장에서 상처받았다 말하는 사람들에게 이제는 자신을 지키며 살아가도록 돕는 심리 처방과 해결책

 

● 이 책을 통해 배운 것 :  줄 때는 기대없이 줄 것, 바라는 게 있으면 확실하게 이야기할 것, 소수와 비교하지 말 것, 문제 없는 가족에 대한 환상을 품지 말 것, 결핍이야 말로 최고의 성장 촉진제다. 인정하고 수용해야 변화도 있다.

 

● 평점 4.8 / 5

 

● 추천 대상 - 가가운 사람(가족, 친구)에게 상처받은 사람들, 인간 관계 문제로 괴로워하는 사람들, 떨어진 자존감을 회복하고 싶은 사람들, 착한 콤플렉스에 취한 사람들, 거절을 못하는 사람들, 관계 정리를 고민해본 사람들, 한번쯤 집착을 경험해본 사람들, 부당한 대우를 받았다고 생각하는 이들

 

● 인상 깊게 다가온 문장들
  1. 기대가 없으면 상처도 없다. 사람의 상처는 내 편이라 생각했던 사람이 작고 사소한 자신의 기대를 외면할 때 생긴다.
  2. 관계는 기브 앤 테이크가 아니다. 관계에도 패턴이 있어서 한 번 얻은 사람은 계속 얻고 빼앗기는 사람은 계속 빼앗긴다.
  3. 거절해도 괜찮다. 최선을 다했는데 돌아오는 게 상처뿐이라면, 더는 그 인연을 끌고 갈 필요가 없다.
  4. 타인에게 집착하지 마라. '상대의 감정'에 맞춰진 관심의 초점을 '나의 감정'으로 되돌리기만 해도 건강한 관계 맺기가 가능하다.
  5. 자신의 욕구를 솔직하게 표현하라. 만약 상대에게 아주 작은 기대라도 바란다면 정확하게 무엇을 원하는 말해야 한다.
  6. 부당한 대우는 나 자신이 만든 것이다.
  7. 결핍의 반대말은 풍요가 아니다. 바로 경험과 성장이다. 자신이 부족한 점이 있다고 인지해야 고치고자 노력하고, 그 과정에서 다양한 경험을 통해 성장할 수 있다.
  8. 본인을 잘못 정의하니까 거기에 맞춰 거짓된 삶을 살고, 그러한 스트레스로 인해 모든 중독이 시작되는 것이다.
  9. 가족에 대한 판타지를 품지 말 것. 우리가 가족 때문에 힘들어하는 건 진짜 불행해서가 아니라 화목한 가족에 대한 환상이 크기 때문이다.
  10. 그녀가 ‘나의 엄마’가 되기 위해 태어난 사람이 아니라는 사실은 잊지 말자. 그저 ‘지금’ 나의 엄마로서 존재하는 것뿐이다.
  11. 우리가 배워야 하는 것은 삶의 가치관을 준비하는 태도지, 겉모습이 아니다.
  12. 망설이는 사이에도 시간은 계속 흘러간다. 오늘의 젊음이 평생 유지되진 않는다. 잠시 쉬어가도 인생에는 큰 지장이 없으니 내 인생의 가장 젊은 날인 오늘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시작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