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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공부] 실버산업

by 오류정 2018. 4. 10.

[경제.경영용어]


실버산업 (silver industry, mature market)


고령자를 대상으로 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조, 판매하거나 제공할 것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


실버산업은 수익자 부담의 영리 원칙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비영리를 기반으로 하는 사회복지사업과 구분된다.


그러나 신체적ㆍ사회적ㆍ경제적으로 취약한 노년층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국가가 실버산업을 인정하고 지원하며 노인들의 권익보호와 안전보장에 관여한다는 점에서 공익적 성격을 띤다. 


실버 산업은 장기요양 서비스, 의료 및 건강 서비스, 여가 및 오락 서비스, 금융 서비스, 정보 및 학습 서비스 등 다양하다.


수명 연장으로 인한 고령 인구의 증가, 핵 가족화에 따른 개인 보호 서비스의 외부위탁 증가, 고령자의 사회활동 증가, 고령자의 경제력 향상 등으로 실버 산업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다.


고령이라는 단어가 갖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없애기 위한 이름으로 여기에서 실버(silver)는 은발(銀髮)이라는 뜻이 함축되어 있다. 


그러나 실버산업이라는 용어는 일본과 한국에서만 사용할 뿐 미국에서는 성숙 시장(mature market)이라는 다른 단어를 사용한다.


실버 산업은 노인전용주택, 노인병원 등 노인관계 서비스 시설 외에도 노인용 의료기기, 단순기능의 노인용 가전제품, 건강식품 및 노화방지용 화장품 등 노령층을 겨냥한 모든 상품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