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류 찾기

영국 심리학자가 알려주는 우울증 탈출법, 우울한 감정이 생기면 연필을 입에 물어라. 범국민 행복감 높이기 프로젝트, 행복을 부르는 20초 미소

by 오류정 2024. 4. 13.

<범국민 행복감 높이기 프로젝트>

영국의 심리학자 리처드 와이즈먼은 몇 년 전 행복에 관한 대규모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영국 전역에서 수천 명을 끌어모았다. 수많은 심리학자들이 시도한 행복감을 자극하는 다양한 방법을 살펴보면서, 이 중 어느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 확인해 보기로 했다. 또 많은 연구가 행복감은 전염된다고 말하고 있기 때문에, 행복한 사람 수천 명을 촉매로 활용해 사회 전체 구성원의 행복감을 높일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본격적인 연구에 들어가기 전, 실험 대상으로 지목한 특정 국가의 사회적 행복감을 평가하는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그 설문 조사에 참여한 사람들은 7점 만점으로 자신의 행복감을 평가했다. 여기서 1점은 ‘전혀 즐겁지 않다’에, 7점은 ‘아주 기분이 좋다’에 해당했다. 조사 결과 45퍼센트의 사람들이 5~7점을 매긴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그 국가의 언론 매체를 통해 프로젝트를 홍보했다. 그리고 프로젝트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우리 웹사이트를 방문해 자신의 행복 지수를 평가해 보도록 했다. 여기에 2만 60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참여했다. 다음으로 참여자를 무작위로 여러 그룹으로 나누고, 각 그룹의 행복감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실천해 보도록 했다. 일부 그룹에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감사하는 마음이나 행복한 기억을 떠올리게 하는 이른바 ‘행복하다고 생각하기’를 실천하도록 했다. 그리고 다른 그룹에는 심리학자 윌리엄 제임스의 가정 원칙에 따라 매일 몇 초 동안 웃음을 짓는 방법을 따라 하도록 했다.


참여자들에게 일주일 후 다시 웹사이트에 들어가 행복감을 또 한 번 평가해달라고 요청했다. 그 결과, 웃는 표정을 짓는 방법을 실천한 그룹의 행복감이 더 많이 상승했다. 이는 가정 원칙이 실험실 밖에서도 작용하며, 높아진 행복감이 상당 기간 지속된다는 사실을 입증한다. 프로젝트를 모두 마치고 나서 우리 연구 팀은 국가적 차원에서 행복 지수를 묻는 설문 조사를 다시 한번 실시했다. 우리는 사람들에게 마찬가지로 7점을 기준으로 행복감을 매겨보라고 했고, 52퍼센트의 사람들이 5~7점이라고 답했다. 이는 앞 실험보다 7퍼센트가 증가한 결과다.


전체 인구가 6000만 명임을 감안할 때, 7퍼센트 상승은 400만 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프로젝트 이후 더 행복해졌다는 의미다. 그 결과가 순전히 프로젝트 때문이었을까? 단정적으로 말하기는 힘들지만, 그래도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일조량 증가나 강우량의 감소, 혹은 가슴을 벅차게 만들거나 비극적인 뉴스 등 국가 전반의 심리 상태에 큰 영향을 미칠 만한 사건은 일어나지 않았다. 이러한 점으로 미루어볼 때, 윌리엄 제임스의 이론이 나라 전체를 행복하게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다고 조심스럽게 결론을 내릴 수 있다. 


<행복을 부르는 20초 미소 훈련법>

1. 거울 앞에 앉는다.
2.이마와 뺨의 긴장을 풀고 입을 살짝 벌린다. 이는 심리학 실험에서 말하는 ‘중립적’ 표정으로, 아무것도 그리지 않은 텅 빈 캔버스다.
3. 양쪽 입꼬리를 귀 쪽으로 잡아당긴다. 가능한 한 큰 웃음을 지으면서 뺨을 움직여 눈가에 주름을 만든다. 마지막으로 눈썹을 올린 상태로 20초간 유지한다.
4. 다시 원래의 표정으로 돌아와서 방금 어떤 느낌이 들었는지 생각해 본다.

실험하기 전보다 기분이 더 좋아졌는가? 이 실험을 하고 나서 대부분 행복감이 더 증가했다고 말했다. 한 세기 훨씬 전에 제임스가 예측한 대로, 불과 몇 초간에 이루어진 표정 변화가 감정 상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효과를 극대화하고 싶다면 이러한 훈련을 습관으로 만들자. 이를 위해 함박웃음을 짓고 있는 자신의 자화상을 활용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A4 용지 한 장, 그리고 가로세로 5센티미터 크기의 작은 종이 한 장을 준비하고 각각에 자화상을 그려보자. 가능한 한 유머러스하고 행복한 표정으로 그리자. 마지막으로 큰 자화상은 잘 보이는 곳에 붙여놓고, 작은 자화상은 지갑에 넣어두자. 그 자화상을 볼 때마다 웃음 짓는 습관을 상기하게 될 것이다.

참고 문헌 : <<지금 바로 써먹는 심리학>>

어떤 성격을 원한다면 이미 그런 성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처럼 행동하라.
윌리엄 제임스, 철학자, 1884년-

 

행복해서 웃는 게 아니라
자주 웃으면 행복해진다.
그러니 억지로라도 자주 웃자.